부산광역시-코리아스타트업포럼 업무 협약식 행사 참여

지난 4일, 부산 해운대 누리마루APEC에서 진행된 부산광역시-코리아스타트업포럼 업무 협약식 행사에 다녀왔습니다!

​​대한민국 창업 생태계 발전과 스타트업 혁신 성장 지원을 위해 상호 협력을 약속한 현장 소식을 전해드리도록 할게요~

업무 협약식이 진행되기 전, 코스포 의장인 비바리퍼블리카 이승건 대표님이 ‘창업, 기술혁신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여정’을 주제로,

토스의 시작과 성장과정, 토스팀의 문화를 소개하며 동시대 창업가들에게 기업가정신과 의사결정에 대한 조언을 들려 주셨습니다!

이어 진행된 협약식에는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이승건 의장과 최성진 대표, 정재욱 부산지역협의회장과 박성훈 부산경제부시장 등,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하였습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부산과 수도권의 창업 주체 간 교류를 통해 균형있는 창업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고, 양 기관이 보유한 인프라와 프로그램, 네트워크 등 역량을 활용해 스타트업 성장을 지원하는 공동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지역의 위축된 투자 생태계를 활성화 하기 위해 액셀러레이터 및 VC 등의 파트너십을 확장하는데 협력하며, 부산 스타트업이 글로벌 무대로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 등, 스타트업 생태계 구축을 위하여 폭넓게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는 말씀을 전해주셨습니다!

대한민국 창업 생태계 발전과 스타트업 혁신 성장 지원을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상호 소통, 협력하여 힘을 모으겠다는 뜻을 밝혀 주신 의미 있는 협약식이었습니다!

맛있는 점심 식사 이후, 진행된 스타트업 라이브 토크에서는 TWC 박민영 대표님께서 발표해 주셨는데요!

‘How to get $10 million?’ 이라는 주제로 IR 100억 원 이상 투자 유치 경험과 IR 노하우를 지역 창업가들을 위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TWC 는 지난해 10월, 100억 원의 투자 유치에 성공하였습니다!

박민영 대표님께서는 회사, 그리고 서비스 소개와 함께, 실제 IR 을 위해 만든 자료들을 하나씩 보여주시면서, 중요한 포인트들을 말씀해 주셨는데요,

발표 내용으로는, 기업 핵심 멤버의 역량, 기업의 성장을 위한 가설과 수익 창출 방안, 투자금 사용 계획과 기업이 하고 싶은 일, 점유하고자 하는 시장이 얼마나 매력적인지 보여주는 상세한 지표들과 더불어, 다양한 투자 유치 성공 방안들에 대해 알려주셨어요!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VC 투자처에 대한 공부는 필수이며, 각 단계에 맞는 IR 전략과 자료 준비그리고 그 자료들을 하나로 엮는 스토리텔링이 중요하다고 말씀해 주셨고, 무엇보다도 투자를 잘 받으려면, 자신감에 가득 찬 발표자의 태도중요하다고 강조하셨어요! 사업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주지 못하면, 투자 유치 또한 어려운 것이죠!

다소 무겁게 느껴질 수 있는 IR 에 대한 이야기를 솔직 담백하고 재미 있게 들려주신 덕분에, 즐겁고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마지막 순서로는, 부산 예비 유니콘 생생토크가 진행 되었습니다! 코스포 최성진 대표의 모더레이팅으로 부산의 대표적인 스타트업 모두싸인, 소셜빈, 미스터멘션, 산타의 창업가들이 무대에 올라, ​부산 스타트업 생태계 성장을 주제로, 창업 과정에서 겪어 온 지역 투자 생태계의 한계와 인재 확보, 성장의 어려움 등의 현실적인 고민과 발전방안을 나누어 주셨는데요! 부산의 창업 생태계 발전을 위해 각자의 역량을 모으겠다고 이야기 해 주셔서, 현장에 참여한 부산 지역 창업가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은 지난 2019년 2월, 지역 창업 생태계 혁신에 앞장서고자 부산에 첫 지역협의회를 출범한 바 있습니다. 상호 성장을 이끌기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교육 및 네트워킹 프로그램 등을 상시로 운영하여, 수도권과 지역의 창업 생태계를 잇는 가교 역할을 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부산시는 올해 초, 창업인재 양성과 민간 중심의 창업 친화적 생태계 조성에 2056억 원을 투입하는 부산형 창업혁신도시 조성계획을 발표하는 한편, 정부의 한국모태펀드 출자사업 공모를 통해 918억 원 규모의 벤처펀드를 확보하며, 부산 벤처 생태계의 획기적인 자금조달 시스템을 가동하는 등, 스타트업 육성 및 지원 정책에 가장 필요한 활동을 활발하게 펼쳐오고 있습니다.​

부산의 창업 생태계 조성과, 부산시 및 부산경제진흥원 등과의 파트너십 확대에도 앞장 서는 등, 대한민국 최고의 스타트업들이 부산에서 씨를 뿌리고, 세계 속에서 꽃을 피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씀해 주신 만큼 기대가 많이 되는데요!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부산지역협의회에 가입된 TWC 역시, 지역의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지역 기반 활동에 힘쓰며, 글로벌 진출까지 스케일 UP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서울 뿐만 아니라 부산의 여러 기업들의 스마트 오퍼레이션을 책임지고, 더 많은 일을 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습니다!!

​​

다음 소식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